Synology로 VPN 만들기

예전에 에티오피아 출장 갔을 때 열심히 구독하던 영화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한 경험이 있었다. VPN을 사용하면 사용자 접근 경로 국가를 우회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VPN을 검색해 보니 유료 서비스로 구독을 해야 한다나?

Synology NAS에 보니 VPN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고 하여 장시간의 고생 끝에 설정을 할 수 있었다.  이것의 또 다른 장점이 아무 곳에서도 NAS에 있는 파일을 내 하드 디스크 사용하듯이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설치 절차는 다음과 같다.

NAS에서 VPN 서버를 설치하고 설정을 한다.

VPN서버 설정은 다음과 같이한다.

Synology NAS의 라우터 설정에 VPN 을 다음과 같이 추가한다.

다음의 주소는 로컬 네트워크에서 NAS를 접근하는 서비스이니 나중에 활용한다.

파이어월은 다음과 같이 포트 연결과 VPN 서버 연결을 위해서 추가한다.

집의 라우터를 접근하여 다음과 같이 포트 포워딩을 추가해야 한다. 라우터 구성에서 NAS의 주소가 바뀔 수 있다. 이렇게 바뀐 주소 때문에 포워딩이 안되어 갑자기 VPN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 꼬박 하루를 찾았으니 앞으로도 이런 문제에 주의할 것.

OpenVPN의 “Export Configuration”을 이용하여 OpenVPN 설정 파일을 내보내기하고 이것을 로컬 컴퓨터에서 Tunnelblink를 이용하여 열면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연결하거나 끊으면 된다.  이때 설정 파일중에 서버 이름이 제대로 적혀 있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서버의 이름과 주소가 정확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TunnelBlink로 연결후에 Mac의 finder에서 “Go>Connect to Server”를 설치하고 앞서 알아둔 NAS 서버의 로컬 IP를 입력하면 된다. (VPN으로 연결후에는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된 것이므로 외부 IP를 사용하면 안됨)

이제 NAS 디렉토리를 로컬 파일처럼 접근하여 볼 수 있다.

실제로는 파이썬의 로컬 파일 작업을 통하여 Synology의 사진이나 기타 데이터 파일들을 조작하려는 목적도 있었으며 이에 대한 작업 내용은 다음에 정리하도록 하겠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