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dle 과 Canvas

15년 넘게 Moodle을 사용하고 저의 학교에도 그렇게 추천했건만, 유감스럽게도 공주대학교에서는 Canvas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Moodle 강좌를 그대로 유지할까 했으나 이번 기회에 Canvas도 공부할 겸해서 과감하게 온라인 강의를 옮겨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Moodle과 Canvas는 시대적 흐름의 대명사입니다. 블랙보드의 미국에서의 시장 점유율은 계속 떨어지고 있고 Canvas는 언론에 나올 정도로 그 세력을 불리고 있습니다. 사실 최근들어 우리나라에서만 블랙보드에 열광하고 있는 이유는 잘 모르겠어요.

Image result for lms market share

제가 염려하는 바는 Canvas도 오픈소스이나 기업의 상용 LMS를 오픈소스의 라이선스로 공유하는 것으로 애초부터 오픈소스로 시작한 Moodle과는 태생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최근들어 Moodle의 행보도 Moodle 엔터프라이즈 보급을 상용화하는 등 의심스러운 행보가 이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Moodle이 압도적인 위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소속한 기관에서 Moodle이나 Canvas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시스템을 바꿀 필요까지는 없다는 기사가 있네요. 저도 이말에는 동의합니다.  저처럼 불행한 상황이 아니라면 꼭 이런 시도를 해 볼 필요는 없겠죠?^^

Moodle에서 Canvas로 Canvas에서 Moodle로 옮기는 절차가 있네요. Canvas로 옮기는 과정을 시도한 경험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Moodle의 백업에서 현재의 강좌를 백업하면 복구로 연결되며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Canvas의 강좌>설정>강좌가져오기를 클릭해서 Moodle 강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임포트 후에 뜨는 오류들…. 퀴즈와 H5P를 가져오는데 문제가 있군요.

Import Error: Quiz – “201901전기기기중간고사”
Import Error: Announcement – “유도기 등가회로와 특성식(II) 학습 게시판”
The announcement “강좌공지” could not be linked to the module “Untitled Module”
Import Error: Module Item – “전기기기 책 사이트”
The announcement “1주차 학습 게시판” could not be linked to the module “1. 전기기기 소개”
The announcement “자기소개 게시판” could not be linked to the module “1. 전기기기 소개”
The announcement “3주차 학습 게시판” could not be linked to the module “3. 자성체의 성질”
Import Error: Module Item – “시험준비 참고 연습문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