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를 이용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2년전에 수나라(수마트 나이트 라이브) 유튜브 방송을 단기간 하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좋지만 나의 자료를 한번 정리하는 면에서 개인적으로도 좋았습니다. 2020년에는 다시 이러닝과 관련한 유튜브 방송을 몇몇 지인과 같이 운영하려고 합니다. 조폭 유튜버도 있고 먹방도 있는데 “학이시습지 불역 열호아?” 하는 유튜브 방송도 하나쯤 있는게 의미가 있을것도 같습니다.

예전에는 Google cast를 이용해서 스트리밍 방송을 유튜브 서비스로 모두 해결했는데, 금년 부터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유튜브가 제공하지 않고 따로 스트리밍 SW를 설치해서 하라고 하는 군요. 아무래도 웹기반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힘들던지 아니면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던지 한 모양이네요. Google은 OBS라는 오픈소스 스트리밍 SW를 사용하기를 권장하는 군요. 개념적으로는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한 OBS가 실시간으로 컴퓨터의 카메라와 화면을 스트리밍화 해서 유튜브의 스트리밍 채널로 쏘아 주기만 하면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방영해 줍니다.

절차적으로는

  1. OBS를 설치하고
  2. 유튜브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생성하고 스트리밍 키값과 서버를 확인하여
  3. OBS에 그 값을 설정하고
  4. OBS에서 스트리밍할 화면을 구성하고 스트리밍을 시작한 후
  5. 유튜브의 실시간 스트리밍을 시작하면
  6. 종료후 12시간이 지나면 동영상으로도 자동 저장된다고 합니다.

절차는 간단해 보이나 애로 사항이 많았습니다.

OBS 설치할 때 Mac에서는 El Capitan에서 안된다고 해서 Catalina로 macOS 업글했구요. (한참 백업안했다고 Time machine 백업이 꽤 시간이 걸렸고 업글할 때는 파일들 암호화  설정을 풀라고 해서 또 한참 걸렸어요)

먼저 유튜브에서 동영상 업로드 부분에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으로 가서 새 스트리밍을 열거나 “관리”에서 이전의 스트리밍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빨간색 상자 안의 내용이 OBS 설정에서 필요한 부분입니다.

OBS에서는 아래와 같이 화면을 설정합니다 . 세팅>스트림에 앞서 획득산 서버와 스트림 키 값을 입력하고 소스에서 스트림할 화면의 내용 요소들을 생성하여 화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을 시작하려면 OBS 에서 “Start Streaming”을 누르고 유튜브의 해당 스트리밍에서 미리보기를 활용하여 송출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한 내용은 실시간 스트리밍 이후 12시간 정도 지나면 유튜브의 동영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