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무들 퀴즈 만들기

무들의 퀴즈에서 출제할 수 있는 문항의 종류는 20여 가지에 이른다. 이 외에도 필요에 따라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는 퀴즈 문항 유형이 있으므로 실제로는 더 다양한 문항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선다형, 참/거짓형, 드래그 드롭 등의 일반적인 문제 출제 방식외에, 무들에서는 CodeRunner, Geogebra, STACK, 계산형 질문 등이 있다. 코드러너는 특정 프로그램 언어를 퀴즈로 제작할 수 있으며, 유닛테스트의 개념을 이용하여 입력을 받아 출력 값을 내보내는 모듈의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퀴즈에서 작성하면 이를 자동 검사하는 방식이다.

 Geogebra형은 그림과 같이 인터넷의 Geogebra 서버와 연계하여 해당 Geogebra 화면을 퀴즈에 포함 하고 다양한 방식의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기하 및 대수에 관련된 퀴즈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벡터의 합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그래프에 원하는 화면 위치에 마우스 클릭으로 점의 위치로 답을 입력하는 것이 가능하다. STACK형은 심볼릭 연산이 가능한 Maxima 서버가 해당 수식을 분석하여 심벌을 사용한 수식을 처리할 수 있다. 계산형은 문항의 파라미터값을 변수처럼 랜덤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퀴즈에 포함된 공식으로 답을 계산하여 학습자 상호간의 동일한 문제 패턴이지만 서로 다른 파라미터 값을 갖는 퀴즈 생성이 가능하다. 이런 퀴즈들은 이공학 계열의 문제 퀴즈에 특히 유익하며, 퀴즈의 효과와 흥미를 더하기 위하여 다양한 상호작용과 퀴즈 특성을 활용한 출제 방식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퀴즈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의 상호 작용을 기술적, 교육적 관점에서 구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위 지능적인 문항을 설계할 때 고려할 교육적, 기술적인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 공식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퀴즈는 문항 파라미터를 변수화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계산 형 문항으로 개발한다.
● 그래프 또는 기하학적 내용은 가급적 마우스 클릭, 또는 드래그/드롭 입력 기능들을 활용한다.
● 수식관련 심볼릭 연산을 가급적 많이 사용한다. (예: 인수분해, 배분 법칙, 수식유도 등은 STACK형으로 개발)
● Geogebra 형태에서도 심볼릭 수식 입력이 가능하며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 단순한 답의 요구보다 개념적인 전개과정을 퀴즈에 포함하여 반복적 풀이과정을 수행하는 중에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예: 아래 그림의 단진동과 사인함수의 관계 또는 복소수의 극좌표 표현 방식과 같은 경우에는 두 개념의 관계를 대수적 또는 기하학 적으로 제시하고 랜덤하게 지문을 구성하여 반복 풀이 과정 중에 개념의 이해를 내재화 할 수 있도록 퀴즈를 개발)

아래의 동영상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