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학회장을 맡으며

오는 9월 부터 이러닝학회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부족하지만 이러닝에 대한 열심으로 그동안 관심을 가졌던 많은 부분들을 잘 정리하라는 주위의 뜻으로 알고 수락의 뜻을 밝혔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도움을 바랍니다.

실제로 이러닝은 제 전공이 아닙니다. 제 전공은 전기, 자동제어, CAD/CAM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부는 전기과이고 석사는 제어공학, 박사는 미국에서 전기및 컴퓨터 공학과의 복합 학제 프로그램인 Manufacturing 분야에서 받았으니 어느 것도 교육하고는 관련이 없습니다.

1992년 미국에서 학위를 받고 귀국후에 학생들에게 전기기계를 가르쳤습니다. 전기기계는 전기, 기계, 재료의 내용이 모두 들어가 있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중의 하나입니다.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강의 중에 Flash와 자바를 사용하여 이해를 돕는 시뮬레이션 부분으로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이 작품을 조선일보에 출품하여 “쉽게배우는 전기기기”라는 이름으로 은상을 받았습니다.  학생들에게 인터넷으로 퀴즈를 보게하려는 생각으로 인터넷 문제 출제기도 개발을 해 보았고, 벤처 붐을 타고 창업도 하였습니다.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관리하려니 자연스럽게 LMS가 필요했고 2000년대 초반에 태동한 Moodle을 가져다 사용하여 15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의 정신을 이해하고  추세가 될 것이라 생각하여 창업한 회사도 Moodle을 비롯한 각종 오픈소스 솔루션의 커스터마이징과 이러닝 관련 사업을 진행하였었습니다.

오픈소스 솔루션 중에 freemind라는 마인드맵 도구를 자주 사용하였는데 이것을 인터넷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OKMindmap을 기획하여 개발하고 2010년 이후로 무료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제법 많은 사용자가 방문을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아마 제가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제 과목을 공개하였고 오픈텍스트북으로 책도 인터넷에 공개하였는데 구글 검색 1위가 되어 OKMindmap과 유사한 규모로 사용자가 방문을 합니다. 어제는 사용자로부터 고맙다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저는 공주대학교를 사랑합니다. 제가 이런 모든 일들을 꾸미고 진행하는데는 저의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서 모든 것이 가능했습니다. 오랜 동안 봉직하면서 큰 문제가 없었지만 대외 활동과 자문활동 중에서도 항상 수업과 학생 가르치는 일을 가장 우선시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몇가지 아쉬운 점은 그렇게 노력을 했는데도 공주대학교에서는 아직 Moodle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과, 학생들이 제게 강의 평점을 잘 주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ㅠㅠ 학생들도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사랑의 마음을 더 바라는 것 같습니다. 요즘 되돌아 보니 내가 학생들 사랑하는 마음이 직장에 대한 책임감 보다 덜한것이 아닌가 반성하게 됩니다.

제가 지난 일들을 반추해 보니 이러닝이 저의 인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또 이 직업이 제게는 따로 따로가 아니라 하나로 모여져서 완성되는 형태로 진행되는 행운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러닝학회장을 잘 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능력이 된다면 초심대로 많은 사람들이 유익을 얻을 수 있는 성과를 내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도와주시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3 Replies to “이러닝학회장을 맡으며”

  1. 축하합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인 것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해서 학회장이 되신 것 같네요.^^

  2. 교수님…부산에 이중근교사입니다.
    일전에 대전에 갔다가 유성근처에서 숙박을 하였는데…교수님생각이 무척 많이 나더군요.
    항상 노력하시는 모습….존경합니다.
    저는 올해부터 부산남일고에서 봉직하고 있습니다.
    이러닝학회장이 되신것을 진심으로 감축드리고…앞으로 많은 발전 기대해봅니다.
    모쪼록, 강건하시고 뵈옵는 그날을 위해 저 역시 후학 양성에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이중근 배상.

  3. 교수님, 축하드립니다^^
    그간의 수고하신 시간이 학회의 결실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2019.6.3
    제주도에서 이종기 드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