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gout on Air: 원격 회의, 브로드캐스팅, 동영상녹화를 무료로..

구글의 서비스는 놀랍습니다. 동영상을 무료로 올릴 수 있게 해주더니 화상 회의도 무료로 가능합니다. 화상회의를 하는 내용을 실시간 브로드 캐스팅하는 것도 무료이며 실시간으로 녹화한 영상을 동영상으로 저장해서 서비스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도 무료입니다. 이런 놀라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감탄스러울 뿐입니다.
OECD 국가중에서 한국이 제일 경쟁력이 낮다는 군요. 대부분의 내용이 구체제적이고 비효율적인 사회적 풍토때문이라고 지적하는군요. 세종 정부 청사로 옮긴 공무원이나 대구로 옮긴 KERIS의 관계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KTX에서 보낸다는 얘기를 듣고 정작 최고의 IT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는 환경에서 최고 결정권을 가진 구세대의 무식의 소치로 얼마나 필요없는 낭비가 많은가요.

2000년도에 캐나다 안식년을 갔을때 초청 교수님이 하루 종일 컨퍼런스 회의를 인터넷으로 하는 것을보았습니다. 14년이 지난 한국은 훨씬 좋은 인프라를 갖추고 있을 터인데, 아직도 이러한 인프라를 제대로 활용하는 기관을 제대로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아주 유용하고 유익한 정보를 효과적이고 상호작용적으로 교육적으로 공유하는 모델을 보여준다면 이것이 매우 의미있는 시도가 될것 입니다. 마침 스마트 교육학회 부회장도 맡고 있던 터라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서 수요일 밤 9시 반부터 1시간씩 스마트 교육에 대한 주제로 구글의 서비스를 활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두번째 내용이 잘 녹화가 되었습니다.

구글 계정을 가지고 계시면, 구글 Hangout 서비스를 이용해서 원격화상 회의를 10명까지 무료로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On Air 서비스를 이용하면 10명까지는 참여가 가능하고 더 많은 인원은 브로드 캐스팅으로 실시간 방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때 녹화된 내용은 구글의 유튜브에 동영상으로 남게 됩니다. 아래의 내용은 두번째 녹화된 내용입니다. Sumart Night Live (한국명: 수나라) 에 대한 설명은 동영상에 포함된 링크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수나라 사이트도 한번 방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자, 모두 효율적, 생산적인 대한민국을 위하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