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Mindmap 에 수식과 드로윙 기능 넣기

OKMindmap 에 수식을 넣을 수 있습니다. 수식의 표현 방법에는 MathML과 Tex 방식이 있습니다. Tex는 원래 논문과 같이 책이나 문서를 만들기 위한 조판 지원 소프트웨어로 아주 오래된 기능이지요. 수식의 표현 방식도 이 안에 정의가 되어 있는데요, 역사 만큼이나 오랜 기간 동안에 걸쳐 관련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있고 오픈소스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MathML이 현재 표준이고 수식에 관한 여러가지 움직임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번 수식 넣기에는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두가지 기능을 활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하나는 구글 앱에 있는 Daum Euation Editor (국산 같습니다. 국내 포탈이 착한 일도 하는군요^^)을 무료로 설치하시고 Tex 수식을 만들어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Tex 수식을 이미지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Tex 변환 서비스는 http://latex.codecogs.com 에서 제공이 되는데, 이 사이트를 접속할 필요없이 OKMindmap 에서 이미지 노드의 주소를 설정할 때 http://latex.codecogs.com/gif.latex? 에 곧바로 Tex 수식 양식을 이어서 연결하면 수식의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이를 표현하는 Tex 서식인 { a }^{ x } 를 붙여서 http://latex.codecogs.com/gif.latex?{ a }^{ x } 라고 OKMindmap이미지의 주소를 저장하면 됩니다.

나중에 수식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 이미지 주소를 바꾸어야 하는데 이때 다시 접속해서 보면 URL 이 엔코딩되어 있어서 http://latex.codecogs.com/gif.latex?{%20a%20}^{%20x%20} 와 같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특수문자를 utf-8 코딩으로 바꾸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뒤의 바뀐 부분을 http://meyerweb.com/eric/tools/dencoder/ 에 들어가서 복사하여 집어넣고 디코드를 하면 다시 복원이 됩니다. 이것을 복사하여 Daum Equation Editor에 가서 붙여 놓고 수식을 변환한 다음에 처음의 절차처럼 이미지 주소를 바꾸어 주면 됩니다.

드로윙도구는 OKMindmap의 iframe 기능을 이용하여 오픈소스 드로윙도구인 Walma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walmademo.opinsys.fi 에 접속하여 새 드로윙을 만든 다음 그 주소를 iframe에 집어 넣으면 협업으로 그릴 수 있는 마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으로 하고 싶다면 링크를 집어 넣으면 좋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2 Replies to “OKMindmap 에 수식과 드로윙 기능 넣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