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dle 강좌 백업과 복구

Moodle에서는 같은 Moodle로 강좌를 가져 갈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은 같은 Moodle 시스템 내에서 강좌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방식도 가능하게 한다. 지난 강의를 재활용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단순히 콘텐츠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남긴 정보도 다음 학습자들에게 유용하기 때문이다. 다음의 내용은 Moodle의 강좌를 동일 시스템의 다른 강좌로 하거나 다른 시스템으로 옮기는 방법을 보여준다.

1. 먼저 백업하기 위해서는 메뉴의 “백업”을 선택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등록 사용자 정보를 포함할 것인가 이다. 포함을 하지 않으면 사용자들의 포스트가 포함된 포럼 자료들은 백업되지 않는다. 사용자 정보를 포함하면서 익명으로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후에는 다음 메뉴로 계속 넘어가면 된다.

2. 백업된 강좌는 “복구” 메뉴를 통하여 복원할 수 있다. 동일 Moodle시스템 내에서는 간단하게 “복구”버튼을 눌러서 복원할 수 있으며, 다른 시스템으로 옮겨갈 경우에는 “내려받기”로 다운로드 받은 후 다른 시스템에가서 “벡업파일 가져오기”를 사용해서 업로드하면 된다.

3. 복구시 최종단계에서는 지정 카테고리의 새 강좌로 복구할 것인가? 또는 현재 강좌에 복구할 것인가를 지정할 수 있다. 현재 강좌에 복구하는 것도 현재 강좌에 복구 강좌의 활동을 집어넣는 방식으로 또는 복구강좌에 현재 강좌의 활동을 집어넣는 방식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4. 복구된 강좌에 사용자 관련 활동들은 사용자 정보가 없이 백업된 경우에는 자료가 나타나지 않는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