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사업을 한 답시고, 좋게 교수 월급 받으면서 살아도 되는데, 내가 왜 이 고생을 해야하나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믿었던 후배와 동료라고 생각한 사람들에게 배신도 당하고 분한 마음에 몇 년을 속을 썩이기도 하고 도망간 PM 대신 학교측 클라이언트에게 삿대질을 당하면서 욕도 먹고… Continue reading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Serbia와 Moodle

이번주 월요일에는 세르비아에서 온 교육분야 IT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방송대학교에서 진행하는 KOICA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주로 국내 초청 연수로 진행되고 이번에 10일 정도 방문을 하여 연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Continue reading “Serbia와 Moodle”

Moodle 의 실시간 퀴즈 모니터링 기능과 문항개선 기능

퀴즈 활용 수업 프로세스

무들의 퀴즈 응답 모니터링 기능을 활용하여 수업 중에 학습자들이 퀴즈를 풀게 하고 이를 모니터링 하여 학습 상황을 모니터링 하였다. 무들의 퀴즈 응답 결과 화면은 자동으로 갱신이 되지 않아 필요할 때마다 브라우저 화면을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학습자들의 풀이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었다. 퀴즈 활용 수업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Continue reading “Moodle 의 실시간 퀴즈 모니터링 기능과 문항개선 기능”

지능형 무들 퀴즈 만들기

무들의 퀴즈에서 출제할 수 있는 문항의 종류는 20여 가지에 이른다. 이 외에도 필요에 따라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는 퀴즈 문항 유형이 있으므로 실제로는 더 다양한 문항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선다형, 참/거짓형, 드래그 드롭 등의 일반적인 문제 출제 방식외에, 무들에서는 CodeRunner, Geogebra, STACK, 계산형 질문 등이 있다. Continue reading “지능형 무들 퀴즈 만들기”

교육용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2)

세르비아를 대상으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강의할 일이 있어서 최근 동향을 다시 조사해 보는 중 좋은 자료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리눅스로 부터 시작되었지만 개방, 협업, 공유, 세계적 차원의 활동인 네가지 위키노믹스의 정신으로 리눅스 이외의 다른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확산되는 것은 물론, 사업의 방식으로도 자리를 잡았습니다. Continue reading “교육용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2)”

Practical Knowledge와 인벤티브 러닝

몇년 전 미네르바 스쿨의 벤 넬슨과 인터뷰를 진행할 때 “practical knowledge” 라는 말을 언급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벤 넬슨의 의견은 현재 교육이 잘못된 부분이 많고 개선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것이 미네르바의 교육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수많은 대학에서 그렇고 그런 교양 과목을 듣는데 학생들이 그렇게 비싼 등록금을 낼 필요가 없고 교육의 초점이 잡다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 보다는 “pratical knowledge”를 배양하는데 두어야 한다는 주장인데, 이러한 내용은 그의 저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tinue reading “Practical Knowledge와 인벤티브 러닝”

스마트 폰을 이용한 강의 동영상 제작

요즘 스마트폰이 좋아지면서 동영상 저작도구로도 잘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SNOW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서 제작한 영상입니다.  저는 SNOW 앱에서 실시간으로 얼굴을 돼지 모양으로 바꾸는 템플릿을 사용하여 녹화하였습니다. SNOW는 다양한 실시간 얼굴 변형 기능을 갖고 있으며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Continue reading “스마트 폰을 이용한 강의 동영상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