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무들의 라이선스는 무엇인가요? (오픈소스)

From Dr.Ho's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 유연하고 완벽한 사용자 정의 기능: 무들은 오픈소스이므로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 개별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듈화 된 설정 및 상호 운용 가능한 디자인을 통해 개발자는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플러그인을 만들고 외부 응용 프로그램을 통합 할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과 모듈들을 사용하여 무들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확장의 다양성: 소수의 학습자부터 수백만 명의 사용자까지 무들은 소규모 강좌와 대형 교육 기관 모두의 수요를 지원하도록 확장 될 수 있습니다. 융통성과 확장성으로 무들은 교육, 비즈니스, 비영리, 정부 및 커뮤니티 환경 전반에 걸쳐 사용됩니다.

• 높은 보안/안전성: 데이터 보안 및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무단 액세스, 데이터 손실 및 오용을 방지하기 위해 무들 개발 프로세스 및 소프트웨어에서 보안 통제 관련 내용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구현됩니다. 무들은 개인 보안 클라우드 또는 서버에 쉽게 배치되며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언제 어디서나 모든 장치에서 사용: 무들은 웹 기반이므로 전 세계 모든 곳에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모바일 호환 인터페이스와 브라우저 간 호환성을 통해 무들 플랫폼의 콘텐츠는 다른 웹 브라우저 및 장치에서 쉽게 액세스하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광범위한 자원 사용 가능: 광범위한 무들 문서 및 사용자 포럼에 다국어로 액세스하고, 무들 사용자가 전 세계에서 공유하는 무료 콘텐츠 및 강좌는 물론 대규모 글로벌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수천 가지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커뮤니티: 무들 프로젝트는 국제 커뮤니티, 전문 개발자 팀 및 인증 된 무들 개발자 네트워크에 의해 지원됩니다. 협업과 개방의 정신에 입각한 프로젝트는 6개월마다 중요한 새 릴리스로 신속한 버그 수정 및 개선을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Moodle.org에서]

다음의 몇 가지는 무들의 위상을 보여주는 통계와 최근 동향입니다. 무들의 사용은 세계지도에 표시되듯이 널리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무들의 확산은 상용 LMS인 블랙보드와 경쟁적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구글을 “Moodle blackboard transition”으로 검색하면 블랙보드로부터 무들로 옮겨가는 최근의 현상을 검색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MS 마켓의 비교 그림은 북미에서만의 구도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랙보드는 무들의 ASP 서비스인 Moodleroom.com을 운영하며 무들 파트너사로 활동하였는데 2018년 후반에는 블랙보드와 무들은 각자의 길로 가기로 하였습니다.(https://bit.ly/2XRKqxr) 상용 오픈소스 LMS인 캔버스도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 Ruby on rails 기반이고 구축 성공 사례가 현재 시점에는 아직 보고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무들은 PHP 기반으로 최근 몇년간 많은 국내 대학과 공공 기관에서 구축하여 성공적인 커스터마이징 사례가 보고된 바가 있고 경험을 축적한 국내 서비스 업체가 있어서 안정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